관점
난독증은 뇌나 신경손상이나 기형의 결과가 아니다, 난독증은 생각의 결과물이고 혼란감에 대한 독특한 반응 방식의 결과물입니다.
인간은 언어적 개념화와 비언어적 개념화로 생각합니다. 언어적 개념화는 언어의 소리를 통해서 생각한다. 비언어적 개념화는 정신적 그림을 통해 생각한다는 뜻입니다.
언어적 사고는 시간 순서적입니다. 언어적 사고는 말과 같은 속도로 한 번에 한 단어씩 문장을 만듭니다.
비언어적 사고는 진화적입니다. 그림은 사고 과정에 가지가 붙어 갈수록 커집니다. 비언어적 사고는 수천배 이상 훨씬 빠릅니다. 보통 비언어적 사고는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이루어집니다.
사람들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사고하는데, 그중 한 방식에 특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한방식만 일차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다른 방식은 이차적이 됩니다. 난독증이 될 사람은 일차적으로 비언어적으로 사고하는데서 비롯됩니다.
치료원리
언어는 기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호는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기호의 소리
2)기호의 의미
3)기호의 형태
이 세 가지 언어의 구성 요소를 서로 연결시켜 습득시키는 것이 음운인식의 훈련과정입니다. 또한, 난독증 아이들의 전제적 접근 방식을 순차적으로 전환시켜 글을 읽고 이해 할 수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난독증치료의 핵심입니다.
특징
모든 사람들이 난독증의 행동 양상에 따른 분류를 합니다.
하지만, 난독증의 강점에 대한 분류로 아이를 본 다면 아이들 좀 더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보며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추론능력이 우수한 난독증
물질세계에 관해 추론하는 능력이 우수한 난독증을 말한다. 즉, 사물이 보여주는 모양, 크기, 움직인, 위치, 방향과 그 사물을 적용하는 방식에 대해 추론하는 능력이 우수한 난독증이다.
공간 추론 능력이 뛰어나 3차원적의 입체적 사고가 탁월해 디자이너, 기계공학, 건축가, 컴퓨공학 등, 공학도의 기질로 이해하면 쉽겠습니다. 대표적인 인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 아이슈타인을 있습니다.
공간적 흥미를 사로잡는 물리학, 화학, 공학, 발명, 기계, 건축, 디자인, 패션 등의 주제에 관한 책이나 잡지에 흥미를 보입니다.
-상호관련성 추론능력이 우수한 난독증
서로 다른 대상, 개념, 관점들 사이에서 연관관계를 찾는 능력이 발달한 난독증입니다. 한 마디로 말해 통합적 사고 능력이 우수한 난독증입니다. 즉, 큰 그림이 우수한 사람입니다.
읽기에 있어 단어를 한 끝 차이로 잘 못 읽거나 비슷하거나 대표 되는 단어로 대치해서 읽고 이해하는 현상이 주로 나타나고, ㅗ,ㅜ나 ㅛ,ㅠ가 받침이 있는 글자에서 오류가 많이 나타납니다.
유머, 흥미로운 비유와 은유가 있는 신화, 환경, 군대, 세계사, 심리학과 같은 큰 그림적인 접근으로 다루는 책에 흥미를 가집니다.
-서사적 추론능력이 우수한 난독증
개인적인 경험들을 이야기로 엮는 능력이 우수한 난독증입니다. 실제로 경험했던 그 장면에 대한 기억이 탁월하다. 같은 그림을 그리더라도 신선한 내용에 이야기가 있는 그림을 그립니다. 세부사항에 대한 기억이 어려워 읽기를 할 때, 이름, 명칭을 기억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역동적 추론능력이 우수한 난독증
미래의 상태에 대한 정확한 예측능력을 지니고 있는 난독증입니다. 미래를 내다보고 실해해 성공하는 사업가의 기질로 이해하면 되겠습니다. 수업이 언제 끝나는지, 오늘은 얼마만큼 하는지 항상 체크합니다.
판타지, 공상과학소설, 신화에 흥미를 가집니다.
4가지의 강점이 서로 복합적 유기적으로 작용하여 나타납니다.
분류
-시각적 난독증
읽기에 있어 순간적으로 앞뒤를 바꿔 읽거나 거울글자 쓰기가 나타납니다.
-청각적 난독증
음운인식 훈련에 있어 소리분류 별 오류 패턴을 보입니다. 기식음 계열, ㅍ,ㅌ,ㅋ 또는 긴장음 ㅃ,ㄸ,ㄲ 비음 ㅁ,ㄴ,ㅇ등, 소리를 같은 계열 안에서 변별에 어려움을 나타냅니다.
-운동 난독증
쓰기에 있어 빈도가 높은 음소의 쓰기로 대치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ㅓ를 ㅏ로 쓰거나, ㅔ를 ㅐ로 쓰는 현상이 많이 나타납니다.
세 가지의 형태의 난독증은 한 가지의 특성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두 가지 이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난독증 체크 리스트
1. 지능은 정상으로 보이나, 읽기/쓰기를 또래 학년 수준만큼 잘 하지 못한다.
2. 지능이 정상으로 문제를 읽어주면 잘하나, 혼자 읽고 문제를 푸는 것은 잘 하지 못한다.
3. 들은 내용을 즉시 전달하거나 자신의 말로 바꾸어 말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4. 말을 할 때 단어를 잘못 발음하거나, 음절, 단어, 구의 순서를 바꾸어 말한다.
5. 말을 할 때 단어를 잘 못 발음하거나, 음절, 단어, 구의 순서를 바꾸어 말한다.
6. 특정 받침 발음에 문제를 보인다.
7. 구어적 지시를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8. 읽을 때 단어에서 글자를 빠뜨리거나 첨가하여 읽는다.
9. 여러 음절로 된 단어, 낯설고 복잡한 단어들을 발음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10. 글자에서 낱자와 소리 간의 관계를 모른다.
11. 단어들을 소리 나는 대로 읽지 못한다.
12. 단어를 쓸 때 글자를 생략, 대체, 첨가, 중복 또는 순서를 바꾸어 쓴다.
13. 단어 내에서 소리의 조합, 대치 및 분리 등에 문제를 보인다.
14. 같은 소리로 시작하거나 끝나는 단어를 잘 찾지 못한다.
(예: '리'자로 끝나는 말은?)
15. 글을 읽기 위한 음운(자음과 모음) 인식에 문제가 있다.
16. 또래에 비해 글을 소리 내어 유창하게 읽기를 못한다.
17. 짧은 단락(문단)을 읽고 이해하지 못한다.
18. 국어 성적이 아주 낮다.
19. 새로운 어휘를 배우고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20. 흔히 보는 어휘들을 빨리 파악하지 못한다.
(예: 당기시오, 미시오, 계단주의, 우측통행 등)
21. 좌우, 상하 등의 방향 감각 및 공간지각에 어려움이 있다.
22. 책을 읽을 때 어지러움, 두통, 배 아픔 등을 호소한다.
23. 읽는 것을 꺼려하고 어려워하거나 공포를 나타낸다.
24. 책을 잘(많이) 읽을 수 없어서 또래에 비해 배경지식이 부족한 것 같다.
25. 듣기 이해력이 읽기 이해력보다 더 나은 것 같다.
26. 가족 중에 읽기 학습이 어려웠던 사람이 있다.
27. 음악, 미술, 연기, 스포츠, 조작활동 등 한 영역 이상에 소질이 있어 보인다.
우리 아이가 7개 이상 해당 된다면 난독증을 의심해 보아야합니다.

난독증 증상 완화에 좋은 활동
외부 자극에 정확하게 반응하는 활동
-운동
줄넘기, 태권도 품새, 방송 댄스, 배드민턴, 탁구 등.
-음악활동
노래>타악기>관악기>현악기>피아노